본문 바로가기
자료실/2005-2009 활동

창사련기자회견 / 신뢰에 기반한 책임있는 창원시의 행정을 요청한다.

by 사람의숲 2005. 3. 29.

창원사회교육센터운영협의회 결정사항에 대한 창사련 입장 



신뢰에 기반한 책임있는 창원시의 행정을 요청한다?


 '참여를 통한 정보와 지식의 소통'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마을도서관운동이 10년을 지나면서 큰 진통을 겪었다.
 창원의 마을도서관은 시민사회운동으로 시작된 것이 행정에 제안되어 민관협력 사업으로 되었고 창원시민들에게는 생활 속의 소중한 공간으로 주민사랑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마을도서관 사업이 10년을 경과하면서 30개로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평생학습도시 지정이라는 대외적 인정도 받았다. 그럼에도 마을도서관의 두 운영주체인 민과 관의 역할에 대한 협력모델이 정립되지 않았고,  그 제도적 틀은 너무나 취약하였다.
 그러한 조건에서 금번과 같은 민과 관의 이해 상충은 불가피한 것이었고, 그 해결을 위해 급조된 ‘창원시사회교육센터운영협의회’의 역할 역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창원시사회교육센터운영협의회’는 10차에 걸친 회의를 통해 3월 14일 결정사항을 내 놓았다. 그간 협의회에 참여한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그러나, 결정사항은 평생학습도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근본적인 대책도 아니며, 이해 당사자를 만족시키는 결정사항이 아닌 절충적인 이해조정안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창원사회교육문화연대는 1월 10일 박완수 창원시장과의 면담에서 협의회 결정사항을 따른다는 전제하에 참여하기로 약속하였기에 부족하고 불만족스럽기도 하지만 협의회 결정사항을 원칙적으로 수용한다.
 창사련은 협의회 결정사항을 수용하면서 결정사항을 근거로 부족한 부분의 구체화와 향후 방향에 대한 추진내용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우리의 요구 -

- 창원시는 운영주체와 협의하여 이관해야 할 센터의 사업 및 조직점검에 따라 이관을 추진하여야 한다.
- 실무자의 정규직 고용승계와 주민의 자율적인 센터운영의 참여를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 평생학습준비위원회 구성시 현재 협의회 구성원 50%를 개선하고, 평생학습 전문가 및 실무적인 운영주체 관계자로 충원하여 평생학습 조례 제정 등에 부응하여야 한다.
- 사회교육센터(마을도서관)를 평생학습도시계획과 조례에 명문화하여 마을단위 기초학습관으로 정착시켜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창원시의 계획일정을 공개해 줄 것을 요청한다.

2005년 3월 29일
창원사회교육문화연대 공동대표 김인영, 이경옥, 진광현
경남여성회/경남종합사회복지관/경남정보사회연구소
마창여성노동자회/민예총마창지부/창원여성의전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