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소식

사천여성회 도서관학교에서 이종은소장님 초청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6. 14.

**아래는 지역언론에 실린 내용을 원문 그대로 소개합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 시급한 과제는?
이종은 경남정보사회연구소장 "인력(인건비)지원 절실"
자원봉사만으론 한계..도 표준조례 제정 움직임 소개
2011년 06월 07일 (화) 16:29:19 강무성 기자 museong@news4000.com

   
사천여성회(대표 박남희)가 작은도서관자원활동가 교육의 일환으로 '2011년 도서관학교'를 열었다.
사천여성회(대표 박남희)가 작은도서관자원활동가 교육의 일환으로 '2011년 도서관학교'를 열어 눈길을 끈다. 사천시는 주민발의를 통해 작은도서관 조례가 제정돼 지역사회에서 이슈화됐지만, 재정 지원 등은 여전히 열악한 수준. 교육 첫날, 인력지원 확충 등 사천시 조례 개정의 필요성이 전문가 의견으로 제시됐다.

이번 교육은 6월 7일부터 21일까지 매주 화, 목요일에 걸쳐 작은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지역공동체 활성화, 어린이문학  등에 대해 학습하고, 작은도서관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7일 오전 10시 30분, 작은도서관 관계자들은 이종은 경남정보사회연구소장을 초청해 '작은 도서관 희망을 나누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들었다.

이종은 소장은 10여 년 전부터 창원지역에서 마을도서관(작은도서관) 운동을 펼쳐오고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로, 이 분야에 대해선 최고 전문가 중 한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소장은 창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작은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현재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나갔다.

그는 "작은 도서관이란, 책만 보는 곳이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모여 즐겁게 사람과 책을 만나고 문화를 누리는 생활공간으로, 대안의 가치를 지닌 문화공간"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작은도서관은 자신이 사는 마을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개선해 이웃 간의 의사소통 경로와 활동체계를 만들어 주민공동체를 이뤄가는 동네사랑방"이라고 밝혔다.

   
10여 년 넘게 마을도서관(작은도서관) 운동을 해온 이종은 경남정보사회연구소장이 '작은도서관-희망을 나누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 소장은 "부천시가 지역의제 차원으로 시작해 작은도서관으로 널리 알려졌지만, 창원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한 것"이라며 "부천시가 가족도서관의 개념을 도입했다면, 창원시는 마을도서관 개념으로 시작했다"고 전했다.

창원시의 경우 1995년 지방선거 당시 시장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에게 '마을도서관'지원 공약을 제안했다. 이 공약을 내걸었던 무소속 후보가 당선돼 타시군보다 빨리 작은도서관 운영이 시작됐다.

그는 창원이 타시군보다 앞설 수 있었던 이유는 시민단체가 세계적인 흐름을 조사해 행정에 적극적인 제안한 것도 한몫을 했다고 밝혔다.

창원의 경우 미국의 마을도서관(커뮤니케이션 센터)과 일본의 공민관 사례를 지역에 접목하고자 했다. 현재 창원의 경우 작은도서관 한 곳당 연간 4000만원 가까이 지원하고 있다. 이는 경남도내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창원시의 사례를 도내 시군에 전파하기엔 상당수 시군의 상황이 너무 열악해 한계가 있었다고 했다. 현재 18개시군 중 작은도서관 조례가 만들어진 지자체는 창원, 김해, 양산, 고성, 사천, 진주 등 6곳이다. 아직 12개 지자체는 없다.

   
이종은 소장은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인력 지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인력 지원"이라고 말했다. 최근 300세대 이상의 아파트단지에는 작은도서관(문고)설치가 의무화됐지만 1년이 채 못가 문을 닫는 곳이 부지기수라고 했다. 자원봉사로는 한계가 있다는 뜻. 이 소장은 "작은도서관 협의회 차원에서 지역정치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경남발전연구원에서도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관련 연구보고서를 펴냈다고 소개했다. 또한 인건비 지원 확충 등이 포함된 경남도 표준조례안 제정을 도협의회 차원서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장은 사천시 조례의 개선 필요성도 제기했다. 시의원이 당연직 운영위원으로 포함된 것은 문제 소지가 있을 수 있으며, 민간이 운영하는 것에 읍면동장이 운영위원을 위촉하는 것에도 우려를 표했다. 사천시 조례에는 '관장은 있지만 실무진 개념이 빠져 있다'고 덧붙였다. 협의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잘 풀어 갈 수 있도록 검토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 "사천시가 주민발의를 통해 작은도서관 조례를 통과시킨 것은 경남에서 6위 안에는 든 것"이라며 "사천시 담당부서에 적어도 2~3위까지 가보자고 독려할 필요가 있다. 적당한 긴장관계는 필요하다"고 권했다.

   
작은도서관 자원활동가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
이 소장은 "시설이 있고, 책만 있다고 도서관이 저절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 작은도서관에는 전담인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반갑게 사람을 맞이할 수 있고 사람들과 더불어 프로그램도 만들고, 재정도 만든다. 한정된 재원으로 가장 효율적인 도서관을 운영하려면 재정집행의 1순위는 인력에 두어야 한다"며 "내가 단체장이라면 작은도서관에 우선 투자하겠다. 그것은 바로 표라는 선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소장은 마지막으로, "창원의 경우 처음 마을도서관에 참여했던 주부들이 책을 펴내거나 전문적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 분들이 많다"면서 "작원도서관에 참여하는 이들이 아이들의 욕구중심에서 벗어나 자기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의 말을 남겼다.

한편, 도서관학교는 9일 '아이와 어른이 함게 행복해지는 문학이야기', 14일 '아이의 마음읽기 독서치료', 16일 '앎과 삶이 하나되는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진행된다. 21일에는 수료식이 열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