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마을신문

[가우리 제9호]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독서 교육의 필요성(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8. 13.
[가우리 제9호]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독서 교육의 필요성(2)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독서 교육의 필요성(2)

  - 초등학생의 책 읽기, 스펙보다 스토리가 중요하다.


    독서가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어린 시절, 특히 유아기와 초등학생들에게 책읽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렇듯 독서는 앞으로 교과 학습에 있어서 실력향상의 밑거름뿐만 아니라 사고력 증진에 많은 영향을 미칠 만큼 아이 자신의 평생학습능력을 결정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독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는 있지만 올바른 독서교육의 방법과 해답을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글에서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들의 독서를 돕는 방법과 올바른 책 선택, 그리고 독서노트의 양식을 소개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정에서 아이들의 독서를 돕는 10가지 방법

      -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교육부가 권장하는 내용


   ① 독서도 기술의 하나로 연습을 통해 향상된다.

      - 전문가들은 하루에 30분 이상 책, 잡지, 신문 등을 읽던 아이들이 자라서 훌륭한 인물이 된다고 한다.

   ② 도서관에 가는 습관이 중요하다.

      - 달력에 매주 도서관에 가는 날을 표시해 놓고 함께 도서관에 가도록 해야 한다.

        자녀와 함께 도서관에서 부모들도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집에서 책을 함께 읽거나 다 읽은 후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 창의적 발상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④ 아이들은 자신이 읽은 것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필요로 한다.

      - 아이들을 동물원 혹은 근처 공원에 데려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 경험을 통한 지식의 향상은 기대이상이 될 것이다.

   ⑤ 아이들의 책 읽는 장소를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마루에 담요를 깔아놓고 소풍 분위기를 내기도 하고, 마당에서 자리를 깔고 책을 읽는 것도 효과적이라 하겠다.

   ⑥ ‘모든 일을 내려놓고 책을 읽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 사전에 시간을 정해놓고 처음에는 일주일에 30분 정도라도 이시간은 가족 모두가 참여해야 한다.

   ⑦ 어떤 책이 자녀의 독서수준에 맞는지 알 수 없을 때에는 ‘엄지의 법칙’을 이용한다.

      - 아이 혼자 책 한 페이지를 읽게 한 뒤 주먹을 쥐고 있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마다 손가락을 하나씩 펴도록 한다. 한 페이지를 다 읽기 전에 손가락 5개를 모두 편다면 그 책은 아이가 읽기 어려운 수준일 것이다.

   ⑧ 자녀의 TV 시청시간을 제한한다.

      - 아이들에게 30분 동안 TV를 시청할 수 있는 티켓을 주고 TV시청을 원할 때 마다          티켓 1장씩은 반납하도록 한다. 만약 티켓을 모두 사용했다면 그 주는 TV를 시청하지          못하도록 하고 사용하지 않은 티켓은 책을 사기위한 돈으로 바꾸어 준다.

   ⑨ 자녀가 질문을 할 때 동네 도서관에 데려가 직접 그 해답을 찾도록 도와준다.

   ⑩ 자녀들에게 좋아하는 책의 저자에게 편지나 또는 독서 기록장에 기록하도록 한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위의 10가지 방법을 다 적용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단 몇 가지 방법이라도 적용하여 생활화한다면 먼 미래에 아이들이 훌륭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부모의 올바른 책 선택의 방법

   ① 아이의 연령, 수준,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 - 접근성

   ② 풍부하고 주제에 충실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 충실성

   ③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 가독성

   ④ 바람직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담아야 한다. - 진솔성

   ⑤ 주제나 내용이 편향적이지 않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 가치중립성


    만약 책 선택의 방법이 어렵다면 동네 도서관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모든 책들이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연령별, 종류별로 분류, 정리되어 있기에 쉽게 찾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독서노트

작성일자 : 20    년    월    일

도서명

 

관련교과

 

저자명

 

읽기 시작한 날

 

다 읽은 날

 

출판사

 

페이지수

 

선생님 확인

 

독서활동

읽기 전 활동

읽게 된 동기

읽기 중 활동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간략히 소개하기

줄거리 또는 주요내용

읽기 후 활동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 / 이 책의 내용과 관계있는 나의 경험

인상 깊었던 내용 / 장면과 그 이유

등장인물의 말이나 행동 중에서 나와 생각이 달랐던 부분과 그 이유 적어 보기

작가가 이 작품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정리해 보기

 

독후감 쓰기

제 목 :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 데카르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책과 접할 수 있는 환경, 30분이라도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강압적인 책 읽기는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무조건 독서노트에 다 기록하게 하는 것도 역효과라    할 수 있다. 장래희망과 관련된 책은 앞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최고의 스토리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독서노트에 단 몇 줄이라도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면 먼 훗날 자신에게 아주 멋진 선물이 될 것이다.

마을기자 김선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