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2013 활동

해인사 소리길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들 - 4월 산사기행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4. 16.

4월 산사기행은 합천 해인사를 다녀왔습니다. 지난 4월 14일(일), 연구소 회원과 가족들, 일반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산사를 찾아 떠나는 힐링여행"으로 법보사찰로  잘 알려진 해인사와 부속암자인 홍제암, 길상암 , 백련암을 다녀왔습니다.

 

해인사로 가는 길은  물소리와 바람소리가 멋지게 어울려 소문난   "소리길"입니다. 그 길에서 봄꽃의 향연을 함께 즐기고 왔습니다.

 

 

 

▲ 소리길로 오르는 즐거운 발걸음

 

 

 

▲상처가 난 소나무의 유래를 설명하시는 최헌섭 선생님, 민족의 아픈 역사를 길 위에서 만났습니다.

 

 

 

▲"소나무의 상처"의 유래를 설명한 안내판.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점은 아쉬웠답니다.

 

 

 

 

▲선생님의 열정적인 설명에 심취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인사의  큰 법당인 대적광전 앞입니다. 

 

 

 

 

▲해인사 대적광전 탑 옆에서 수학여행온 소년 소녀같은 모습으로 한컷 찍었습니다

 

 

 

 

 

▲ 고운 최치원선생이 해인사에 오셨다가 심어놓았던 나무랍니다. 실제 맞다면 천년도 훨씬 넘은 나무이군요, 전나무 이름의 유래도 설명 들었습니다, 천년 세월의 신비가 느껴지나요?

 

 

 

 

▲힘드셨죠!!!  시원하시죠~~  힘내세요!!!

 

 

 

 

▲홍제암에서 유래를 설명듣고 옆사람에게 기운주고~~~

 

 

▲성철스님의 기운이 서려있는 백련암에서 한컷 찍었습니다, 정면에 보이는 큰 바위는 부처님의 옆모습을 형상화한 바위입니다.

 

 

 

▲ 오뎅과 막걸리입니다.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배가 고파 그런지 더욱 맛이 있네요, 자연스레 각자가 준비한 떡과 과일까지 함께 나누어 먹었습니다

 

 

▲형님아 맛있나 !! 나도 맛있다 !! ~~ 일정을 끝까지 함께한 씩씩하고 대견한 멋진 친구들입니다.

우진이, 현우, 예진이, 수용이,수민아 모두들 고생했고 담에 또 만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