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2011 활동

사회정의와 행복에 관한 ...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8.
2011. 10. 7. (금) 오후 7:30 봉곡평생교육센터(마을도서관)에서 "경남정보사회연구소 인문학 강좌로 10월은 경남대 김재현 교수님을 모시고 '사회정의와 행복 이야기'를 주제로 자리를 마련하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진 않았지만 사회정의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안철수의 "강한 사람들은 국가가 필요 없잖아요. 힘없는 자 편에 서는게 한국사회의 정의죠."라는 말로 정의하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즐거움과 의미, 몰입이 가득한 상태이다." 최인철 교수는 말하다.

행복은 욕망을 충족시킬때의 느낌과 정서, 행복은 욕구에 반비례하고 충족에 비례한다고..
결국 개인의 행복은 사회정의와 관련이 있다고 말씀하시다.

행복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어느 유대인 랍비의 말

행복의 최대 적은 남과 비교하기
행복한 마음은 좋은 관계에서 조화로운 관계로 차이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모든 불행은 삶 자체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행복에 이르는 수행방법으로 마음 바꾸기-> 나지사 명상을 전하며 마무리하시다.
나지사 명상이란 한발 뒤에서 바라보는 ~하겠구나의 나..~하겠지의 지..그리고 감사의 사..
이미 일어난 결과에 대해서 바꿀수 없으므로 그대로 인정하면서 더 나쁜 결과가 아닌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는..

참여자들의 대부분 행복지수는 낮았지만 이 강의를 통해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후의 삶은 보다 긍정적인 생활로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삶이 되리라 기대해본다.
 


사회정의와 행복이야기의 시작을 알리는 봉곡평생교육센터 운영팀장님의 안내 말씀이 있었고...


김재현 교수님의 강의에 빠져들다.




경남대 철학과 김재현 교수님


딱딱한 듯 재미난 시간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