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말하다

중국의 붉은 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9.
중국의 붉은 별(상)(두레신서 10) 상세보기

에드가 스노우, 1937, 중국의붉은별 (두레)는 역사의 흐름의 오묘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일본이 대만(포르투갈 말로 포모사)를 침략한 것이, 1895년, 동북 3성(만주)를 석권한 것이 1931년, 이어서 화북지방을 침략하기 시작한 것이 1932년경, 그러나 중국은 거의 항일 운동을 한 일이 없다.  나는 중국의 무능 또는 중국이 사실상 국가체제가 힘을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대만을 지배하게 된 것은 아마도, 당시 청나라는 대만을 자신의 주권이 미치지 않는 곳으로 여겼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주는 장작림이 지배하던 지역이었다.  손문의 혁명을 거쳐 수립된 남경정부는 이미 남경이라는 곳에 정부를 수립하고, 북경을 포기할 정도로 화중과 화남을 중심으로 하는 한족의 정권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장작림은 당연히 만주의 침탈에 저항하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장개석의 남경정부는 이를 만류하고, 일본의 파시즘을 옹호하고 장개석의 정부도 파시즘을 지향하는 정부를 지향한다. 이어 화북지방(몽고 근처)까지도 허용하려는 자세를 취하자, 중국의 공산당과 장작림의 아들인 장학량의 동북군은 항일을 적극적으로 장개석 정부에 제안하고, 이를 수락하도록 서안에서 장개석에 대한 쿠데타를 1936년 12월에 일으킨다.


중국의 지도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은 중국의 공산당이 지배하던 지역이 대부분, 중국의 변방이었다.  물론 모택동은 호남 사람이었고, 그러나, 그들이 도시에서 장개석의 군대에 쫓겨 밀려나면서, 점차 광서, 쥐주, 티베트, 사천으로 밀려나고, 이어서 회교지역으로 들어서면서, 공산당의 근거지가 이민족 지역이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이민족은 기본족으로 중화민족에 대해 배타적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이념에 동조하지는 않지만, 용병으로서 동원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러나 이들의 경우에도 국가의 세금, 지주들에 대한 소작료의 가혹함에 시달리고 있다. 여기에 공산당이 주장하는 세금의 경감, 경작자에 대한 토지의 분배라는 명분에 강하게 동조한다.  중국의 공산당이, 장개석의 토벌에도 불구하고, 소비에트를 건설하고, 대장정을 벌이며, 끈질기게 살아남은 동인은 인민들에게 강한 탈출구 또는 상승욕을 자극하고, 방안을 제시하고, 실행하였던 데에 있을 것이다.  현실의 난관에도 불구하고, 항상 패배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장기적인 비젼을 제시하고 공동체적인 요소를 강조하며, 대 내외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설득력을 지니고 있었다.

중국은 최근에도 대통령이나 성장이나, 국회의원을 직접 선거로 선출하지는 않으나, 마을단위에서는 거민위, 촌장, 인민대표자를 직접 선출한다.  이러한 관행은 이미 1930년대부터 공산당이 마을을 장악할 때 사용하던 방식이었다.  마을 사람들이 마을일은 가장 잘 알므로, 이들의 지혜와 판단이 정확할 것으로 믿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적인 지식, 국가적인 지식, 장기적인 관점, 과학적인 분석에 대해서는 공산당 핵심분자들이 더 잘 할 수 있다고 믿은 것 같다.  그래서 국가 수준에서는 선거를 통하지 않고 지도부를 선출한다.  또는 가장 중요한 정책이나 견해에 대해서는 민중을 설득할 수있는 능력, 이를 기반으로 한 민중의 힘을 통해 표출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이러한 지도 방식은 파시즘적인 민주주의와는 다른것으로 보인다.  즉 파시즘은 마을 단위에서는 민주주의가 없고 오직 대중민주주의를 국가적인 차원에서만 유지하는 것이다. 대중들을 민족주의적인 이념이나, 전체주의적인 이념으로 쏠리게 함으로써 민중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방식이다.  같은 민중의 여론을 동원하는 방식을 사용하나 그 방식이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