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발표는 연구소 컴퓨터 통신에 올라온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연구소의 업무 통신망에 올라온 보고 중 2000. 9. 19 - 10. 19일 사이에 발생한 사안을 기반으로 하였음을 밝힌다.따라서 기간 외에 계획중인 것인 포함시키지 않았다.


연구소가 관할하고 있는 사회교육센터에서 한 달간 이루어지는 주민 참여의 형태와 정도를 파악하였다.따라서 이로 미루어서 주민들의 참여 정도를 일단 절대적인 수치에서 파악하고저 하였다.즉 몇 %나 참여하는가, 누가 참여하는가는 아직 더 분석을 요하는 주제이다.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매우 정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즉 주민참여가 미흡하다라고 평가하면 도대체 어느 정도가 적합한가가 전제되고 언술 되어야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교육센터의 실적을 평가하는 언술 중에는 목표도 불명확하고, 측정도 불명확하게 언술되는 경우가 많아 평가자와 실무자간에 갈등이 야기되기도 하였다.따라서 평가는 가급적 목표를 잡고, 현재의 상태를 점검한 후에, 어느 정도의 자원이 투입되면 참여가 높아질 것이다라는 대안이 나오는 것이 논리적 순서이다.

본인은 대략 제 스스로의 추정으로 한 개의 사회교육센터가 약 2만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에 따라 주부는 대략 5천명, 이중 2/3는 생계 때문에 참여하기가 어려운 사람으로 분류하였고, 나머지 1/3중 의사가 있는 사람은 다시 이중 1/3 즉 전체 주부의 10%가 참여대상이라고 생각하였다.즉 500명을 바라보고 일을 한다는 것이다.물론 주부뿐만 아니라, 퇴직자층, 노인층, 아니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주요한 참여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즉 앞으로는 청소년들도 연구소의 운영에 참여할 것으로 생각된다.즉 현재 사업별 기획에 어느 정도 참여하고 실제 사업 대상인 이들은 연구소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제가 대략 연구소의 사회교육센터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주민들은 운영위원으로 5명, 자원봉사, 동화모임, 신문만들기 등 소모임을 통한 참여가 10여명, 그리고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가 10여명, 도서관을 통한 참여가 20여명 정도가 아닌가 한다.따라서 만일 주부들만을 대상으로 평가한다면 제가 가능하다고 보는 500명의 주부중 1/10에 해당하는 수준인 50여명이 상시이용자이고, 참여자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나머지 1/10정도가 행사 참여자의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그러나 초등생, 청소년들, 노인들의 참여를 평가한다면, 이들과 연관된 주부들, 즉 잠재적인 참여 가능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따라서 나는 적극참여자(10%), 소극참여자(10%), 현재 참여자가 있는 집안의 주부들(20%), 아직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60%)로 구분할 수 있고, 그들의 숫자는 대략 괄호 속의 숫자라고 생각한다.따라서 우리 실무자들은 소극참여자와 이미 사회교육센터를 인지하고 있는 이들은 적극 행동자로 참여시키고, 잠재참여자들에게 홍보하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노인들, 또는 퇴직자들은 잠재적인 참여자로 떠오르고 있고, 그들에게 봉사적인 프로그램이나 노인들끼리의 친목 프로그램에는 참여도가 높으나, 이웃에 대한 봉사나 친목을 넘어서서 이웃과 협동하는 일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한 편이다.따라서 앞으로는 노인들에게 봉사와 더불어 이웃과 협동하는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세대간 의사소통이 원활히 진행되고, 노인과 어린아이들 모두가 서로를 이해하고 더불어 지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유아, 초등교, 청소년의 참여율은 높은 편이다.특히 유아와 초등생은 매우 높다.이들은 한편으로 봉사자로서, 다른 한편 사회교육 이용자, 도서관이용자로서 참여하고 있다.이들에게는 참여자를 늘이는 것보다는 사회교육의 새로운 내용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즉 대학입시를 학교교육이 아닌 각자의 적성을 살리는 특수교육과, 시민사회교육, 지덕체를 골고루 갖춘 사람을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즉 학교 성적의 굴레에서 적응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특성을 살리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교육을 보완한다.다른 한편, 학생들이 공동체 직접 참여하고, 이웃, 지역, 세계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고, 다른 친구들, 어른들, 어린아이들과 같이 활동함으로써 자칫 가족내의 소수의 친밀한 관계에서 벗어서 스스로 행동하고 책임지며, 남과 더불어 협동하면서 일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를 준다.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지식과 더불어 자신의 표현력을 기르고, 호연지기를 기름으로서 좀더 장기적인 안목으로 그리고 다양한 표현과 세계관에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연구소가 참여한 열린사회시민연합이 수행한 시민참여에 대한 사회조사 결과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성과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 연한 등의 변수 중에 사회경제적 변수가 시민참여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즉 일반이 예측한 것과는 달리 성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다만 연령은 참여의사에는 차이가 없으나, 참여행동에서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참여 행동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사회경제적 지표는 교육수준과 소득 수준 모두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반면에 거주연한은 의외로 참여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연구결과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이런 연구결과를 적용한다면, 일차적으로 참여의 가능성이 있는 시간과 소득이 어느 정도 보장된 사람들이 참여의 가능성이 있으며, 그리고 참여의사를 가질 수 있는 정보와 인적 연계망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99년에 조사하고 지난 7월에 발표된 시간 사용에 관한 조사(통계청, 잠정적인 조사 결과이다)에 따르면, 자원봉사 또는 지역봉사에 참여하는 시간은 하루에 평균 5분정도이나, 사교에 1시간, 가족과의 시간에는 또 다른 1시간을 사용함으로써 사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같이 일하는 성향은 매우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조사결과는 점차 우리의 생호라범위가 세계화되고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만나서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이해하면서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가야 하는 현재의 시대적 상황에서 매우 우려되는 결과이다.


I.일상적인 운영을 위한 참여

참여의 형태는 의견이나 아이디어, 정보 제출, 회의 참여, 인적 연결망 제공, 노력 봉사, 물품이나 금전 제공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시청자 주권협의회 - 엑세스 프로그램 회의
사회교육연구모임, 10. 4, 10. 11, 5명 참여
연구소 10월 운영위, 10. 5, 7명
연구소 토요산행 9. 30, 10. 7
자원실무자 간담회, 10. 16, 6명, 고충 듣는 것
연구소 실무자 교육, 10. 17 - 10. 18
전국도서관대회 참가, 9. 28 - 29, 5명참가
명곡10월 운영위 및 산행, 10. 7, 6명, 마을신문
반딧불 모임, 9. 20, 9. 27, 10. 4, 10. 11, 10. 18
파란나라 모임, 9. 25, 10. 2, 10. 9, 10. 16
의창운영위, 10. 18, 5명
팔룡3/4분기 운영위, 9. 22, 9명
팔룡향기나눔, 10. 5, 봉사
10. 6, 월례회
10. 12, 산행
팔룡미르사랑방 모임, 9. 21, 9. 28, 10. 5, 10. 12, 10. 19
대원통장단회의 참석, 9. 25
운영위, 9. 26
한울타리 월례회, 10. 4
운영위, 10. 5

봉림운영위, 9. 27
봉림주부자원봉사자 모임, 10. 13
동성10월 운영위, 10. 13, 5명, 나이테(홈페이지로 전환), 동대표와의 관계
동성주부자원봉사자 모임, 9. 27
용지10월 운영위, 10. 9, 8명, 답사, 연합행사 청소년 문학기행
반지도서관 자원봉사 교육, 10. 5, 초중등생을 대상
반지9월 운영위, 9. 20, 4명
사파9월 운영위, 9. 21, 4명
 10월 운영위, 10. 19, 5명
중앙주부자원봉사자 모임, 9. 28
여좌통반장 회의 참석, 9. 25
웅천

II.사업 진행을 위한 참여

연대 전체 사업: 
동화마을 만들기 10월 정기 모임, 10. 5, 5명 (동성, 반지, 사파), 경남신문에 책 소개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자 교육, 9. 20
주민자치센터 시행 간담회, 9. 22, 30여명
의창주부수서모임, 9. 27, 4명 (매주 수) 10. 4, 
팔룡서양회전시회 회의, 9. 28
팔룡3/4분기 강사모임, 9. 21, 5명
대원동민마을 잔치 실무추진위원 모임, 9. 19, 9. 27, 10. 6
동화모임 3기, 10. 17
명곡동화모임 3기 발족식, 10. 17
사림 동화마을회원과 주부자원봉사자 만남의 날, 9. 28
동화마을 정기 모임, 10. 2, 10. 12, 10. 19
사랑을 담은 바구니 모임, 10. 13
봉림 반지급식 자원봉사, 10. 18
반지 식당자원봉사자 산행, 10. 19

동성동화모임 2기 첫모임, 10. 12, 10. 19, 12명, 매주 1회 모임
동화읽는 어른 모임, 10. 16
사파강사모임, ?

여좌청소년 모임, ?
웅천

III.사업의 성과에 참여(서비스의 대상)

도서관이용, 대출
사회교육 프로그램 수강
마을신문

연구소 전체행사:
대원초등에서 학교도서관 살리기 강의, 10. 19
학교도서관 세미나, 10. 13, 60여명 참여
2879부대 정비창 자료실 지원, 9. 19
명곡개관행사, 10. 13
팔룡가을맞이 야외영화제, 10. 6, 
팔룡도서관 문화대학, 10. 10, 10. 17, 10. 19
마을특강, 9. 29, 20여명
2지구 연합행사, 그림그리기, 10. 14, 250여명 참가?,참가자가 많아서 입상 18명, 유아입상은 10명으로 조정
반지시화그리기 특강, 10. 7
할아버지 할머니 머리손질, 9. 19, 10. 17, 창원미용학원 정미선, 전혜자 도움
무료 수지침, 9. 24, 9. 30?
노인 무료 급식소 운영
도서관 주간 행사, 10. 13, 시낭송, 영화상영
순회영화 상영, 10. 13
대원녹색가게, 9. 20, 9. 27, 10. 18
노래자랑대회, 10. 8, 한울타리회원, 동화모임 회원, 초등교 운영위원장, 체육진흥회, 조기회, 운영위원장, 새마을금고이사장, 새마을 부녀회장, 새마을 협의회 회원, 자율방범대원, 통반장
도서관 문화대학, 10. 19
사림미술특강, 9. 26, 9. 28
노인교실, 9. 19, 9. 21
환경 특강, 10. 11, 50여명 참여
우리밀 시식회, 10. 18
봉림특강, 9. 29
노인무료 이미용, 10. 5
독서주간 행사, 10. 9 - 10. 15, 사이버 휴게실 개관
동화모임, 10. 17
봉곡주부노래교실 특강, 9. 20, 35명
우리밀 시식회, 10. 16

중앙마을 특강, 9. 28
무료 헤어컷, 10. 11
전단 주택가 홍보, 10. 17
동성동화읽는 어른 모임, 매주 월
서예, 매주 화
용지색동나라모임, 매주 화
마창연합 동화모임, 매주 목
독서토론모임, 격주 목
개관기념행사, 9. 26
아파트 홍보전단 부착, 10. 16
사파마을 영화관, 9. 30, 60여명참여, 자원봉사 중학생 3명
별자리 캠프, 9. 20, 2명  10. 7, 0명
도예교실 점심 미팅, 9. 27, 
여좌해군아파트 홍보, 10. 16
주택가 및 상가 홍보, 10. 19
웅천


Posted by 구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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